1화: 대한민국 인터넷 아버지 전길남 박사

2018. 11. 8. 12:40웹툰 Webtoon/한국인터넷역사

 

2014년 11월 21일 / 웹툰 수정

'한국 IT역사 웹툰 시리즈' 중 첫 번째 '대한민국 인터넷 아버지 전길남 박사님' 편입니다. 2013년 10월경 완성했는데 약 3달 뒤인 2014년 설날을 기점으로 인터넷에 많이 퍼졌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확산된 웹툰은 충분한 고증을 거치지 못해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어 '한국 인터넷 역사 프로젝트' 멤버분들의 자문을 받아 잘못된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 한국의 인터넷은 자체적인 개발이기에 도입/연결보다 ‘구축’이라는 표현이 정확합니다.

- 캐나다는 아파넷 가입국이 아닙니다. (강강수월래 장면에서 캐나다 삭제)

- 인터넷에 전기남 박사님께서 일본 게이오 대학 부총장을 맡고 계시다는 자료가 많은데 사실과 다릅니다. (교수로 정정)

- 박사님께서는 컴퓨터와 인터넷 모두 개발하셨습니다. (초기 웹툰은 인터넷 개발만 다루고 있어 컴퓨터 관련 내용을 추가함)

- NC소프트 김택진 대표님은 박사님 연구실 소속이 아닙니다. (넥슨 故김정주 회장님으로 교체)

 

 

2022년 3월 1일 / 넥슨 김정주 회장님 별세

아침 뉴스를 보고 넥슨 김정주 회장님의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제 어린 시절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 5월 25일 / 전길남 박사님 전기 출간

대한민국 인터넷 40주년을 기념하여 전길남 박사님 전기가 책으로 나왔습니다. 웹툰에 나오는 대한민국 인터넷 구축 과정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고, 일본에서 태어나신 박사님이 어떤 이유로 한국행을 결심하게 되셨는지 박사님의 개인적인 이야기도 담겨 있습니다.  또 박사님 전공인 '시스템엔지니어링'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미래' 관련 이야기도 수록되어 있는데 매우 흥미롭더군요. 책 제목은 <전길남, 연결의 탄생>입니다.

8년 전에 그린 웹툰을 다시 보니 뭔가 부끄러워서 작화가 미숙한 몇 장면은 다시 그렸습니다. ^_^;

 

 

 

 

전길남, 연결의 탄생

한국 인터넷의 대부 전길남 최초의 평전. 인터넷의 지속가능성,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공정한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한 방법부터, 기술통제의 문제와 인공지능의 미래까지, 시대를 앞서가며 길

www.aladin.co.kr

 

전길남, 연결의 탄생 - 교보문고

한국 인터넷의 개척자 전길남 이야기 | 한국 인터넷 40주년, 21세기 대한민국을 만든 연결기술의 탄생 1982년 5월 어느 날 경북 구미 전자기술연구소와 서울대 사이에 우리나라 최초로 ‘인터넷 프

www.kyobobook.co.kr

 

전길남, 연결의 탄생 - YES24

한국 인터넷의 대부 전길남 최초의 평전더 좋은 시스템, ‘모두를 위한’ 네트워크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1982~2022 대한민국 인터넷 40주년- 허진호, 송재경 대표 추천 - 정재승 교수 대담 수

www.yes24.com

 

 

2022년 6월 5일 / 젊은 시절 박사님 모습으로 수정

전길남 박사님 젊은 시절 모습이 담긴 아날로그 감성 가득한 사진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웹툰을 그릴 당시에는 자료를 구하지 못해 70년대 한국에 오신 박사님을 2000년대 최근 모습으로 그렸거든요. 이 기회에 과거 박사님이 등장하는 장면은 사진을 참고해서 다시 작업해봤습니다. 

 

 

참고자료

- 웹사이트_한국 인터넷역사 프로젝트

- 책_대한민국 IT사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