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화: 웹 기술의 등장과 웹코리아

2018. 11. 7. 00:29웹툰 Webtoon/한국인터넷역사

 

한국 인터넷의 시작을 다룬 웹툰 '대한민국 인터넷 아버지 전길남 박사' 편을 계기로 한국 인터넷 역사 프로젝트 멤버분들의 자문을 받아 다른 IT분야 주제로 몇 편의 웹툰을 더 제작했습니다. 그 첫 번째로 만든 웹툰이 한국에 웹을 보급한 사람들 이야기 '웹 기술의 등장과 웹 코리아' 편입니다.

 

이번 화는 당시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윤석찬' 팀장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웹 분야의 발전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신 분으로 필자가 잘 모르는 정보를 상세히 알려주시고, 관련 인물의 참여도 직접 이끌어주셨습니다.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김용운' 님께서는 개인적으로 보관하신 1995년 충남대 취봉홀에서 열린 제1회 웹 워크숍 현장 사진을 보내주셨습니다. 당시 현장을 제대로 묘사하고 싶었으나 관련 사진을 찾지 못해 안타까워하던 상황에서 이 사진을 받고 너무 기뻤던 기억이 납니다. 

IT 영화 '잡스'나 '소셜네트워크'를 보면 주인공이 대학생일 때 장면이 종종 나오는데 과거에 쓰인 소품이나 복장을 잘 재현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언젠가 한국에서도 1995년 취봉홀 워크숍 장면을 재현한 IT 영화가 나왔으면 좋네요.

 

본 웹툰은 한국 인터넷 역사 프로젝트 웹사이트에 내용을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